회사 소개
home
🤵‍♀️

Genian EDR 영업을 만나다 - 영업사원의 하루

생성일
2023/03/21 02:14
태그
신입사원
사업2팀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6월 2일 자로 지니언스로 이직한 엔드포인트보안사업본부 엔드포인트보안사업부 사업2팀 양리나 입니다.
엔드포인트보안사업본부는 영업을 주축으로 한 사업부, 컨설팅 및 현장에서 구축과 기술지원∙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기술부 그리고 Genian EDR의 제품 개발과 개선, 보안업데이트 등을 담당하는 연구개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속한 사업부에는 사업1팀과 2팀으로 나뉘어 사업1팀은 공공기관 국방 의료 분야를, 2팀은 금융과 기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중소 규모의 금융과 기업(SMB)의 영업과 파트너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SMB :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의 약자
저는 지니언스 안에서도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는데요. 그건 대학 생활과 첫 직장생활을 일본에서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일본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시스템엔지니어로 일본의 IT기업에 입사해서 10년간 엔지니어로서 ISP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지방의 데이터센터 오퍼레이터로 시작해 인터넷 서비스 환경 구축 및 운영, 기업의 네트워크 구성, 보안 서비스 구축, 클라우드 환경 구축까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작년에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한국에서는 영업으로 새롭게 도전하여 약1년동안 일본계 회사에서 영업을 했었습니다만, 올 초에 친구들과 주식 공부를 하다가 지니언스를 알게 되어 회사에 대한 성장 가치와 기업 분석을 통해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서론이 길었네요,,,ㅎㅎ;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느 날의 하루 일과를 통해 제가 하는 일과 회사 여러 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1) 골프연습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
저는 지금 회사와 가까운 곳에 살고 있어요.
이전 직장에서는 서울로 출퇴근 해서 보통 6시쯤 일어나 7시반에는 출발했는데요. 그 일상 루틴을 그대로 살려 일어나는 시간은 고정하고, 집과 가까운 지니언스와 다니는 이점과 오전 시간을 활용해서 이전부터 배우고 싶었던 골프를 배우며 연습하기로 했어요.
회사 건물 지하 1층에 스크린 골프 연습장이 있는데 마침 입사하며 받은 복지포인트로 비용 부담 없이 3개월 연습장과 강습을 끊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골프를 배우고 연습하며 땀을 빼고, 그 곳에서 샤워와 출근 준비를 같이 하고 있어요. (골프는 운동이 안된다 하던데 아직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골린이라서 땀이 많이 납니다..;;;)
영업직은 자차로 고객사나 파트너사 등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회사에서 지원하는 건물 주차장에 주차를 할 수가 있어요. 주차장은 출근시간이 가까워 질 수록 많이 붐비는데, 사람들이 없는 새벽시간에 골프연습장으로 출근하다 보니 주차 걱정 없이 차를 댈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점 이랍니다!
(2) 출근과 함께 사내 카페 말랑에서 모닝 커피 한잔?!
준비를 마치고 12층 회사로 올라가면 컴퓨터를 켜고 텀블러를 들고 바로 카페 말랑으로 향해요.
카페 말랑은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바리스타 두 분이 상주해 계시고 매일 오전 맛있는 커피와 차를 준비해 주십니다. 출근시간에 가까워 질수록 커피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생겨 저는 주로 8시 3-40분쯤 출근해서 바로 커피를 시켜 한 잔씩 한답니다 ㅎㅎ
여름 한정으로 빙수가 나오는데 일반 얼음이 아닌 전용 우유 빙수가 나와 놀랐습니다.. (0o0)/
(3) 영업 보고 스크럼
9시가 되면 업무를 시작하게 되는데, 대략 9시 10분부터 팀별로 스크럼을 합니다.
어제 혹은 저번 주에 있었던 일과에 대한 보고, 또 오늘 혹은 이번주에 해야할 중요한 이벤트를 공유합니다.
저는 이날 고객사 미팅과 파트너사 방문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고와 현재 진행중인 영업 안건에 대해 상무님과 팀장님의 조언을 받기도 하고 팀원 분들께 정보를 공유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 사무처리
영업은 밖에서 고객사를 만나거나 파트너사를 만나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안건이 수주 되기 직전에 써야하는 보고나 품의, 또 수주 되고 서버를 출고 시키거나 라이선스를 발급하는 일, 또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프로젝트 리포트와 함께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과 유지보수 갱신, 각 쿼터 별 팀의 매출 분석, 예상 수주 확률 확인, 내년도 예상 안건 보고 등등 다양한 사무적인 일도 하고 있어요.
이 날은 제가 처음으로 수주한 고객사의 마감 처리로 프로젝트 리포트 작성과 함께 팀장님, 상무님의 결재를 받고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을 진행 했습니다.
수주 받을 때도 많이 설레지만, 문제없이 고객사에 Genian EDR을 납품하고 마감 업무를 진행할 때 고객사의 보안 수준을 높였고, 지니언스의 매출부분의 성장에 조금이나마 보탬을 했다는 뿌듯함이 영업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 같아요.
(5) 기다리던 점심시간
이전 서울 직장에서는 매일의 고민이 오늘 뭐 먹지? 였습니다.
또 어마어마한 물가 상승으로 점심 한끼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 지불하며 얇아지는 지갑 사정을 걱정하곤 했었는데요, 지니언스에 입사하고 나서는 사내 식당에서 점심 제공과 사외에서도 지정한 음식점에서 점심을 해결 할 수 있어 오늘 뭐 먹지? 에 대한 고민부터 지갑사정까지 고민을 2가지나 해결해 주었습니다.
또 야근 유무와 상관없이 회사에서 저녁도 지원해 주는데요, 주로 근처에서 혼자 사는 분들은 회사에서 저녁까지 해결하고 집에 가신다고 합니다. 저도 집에서 혼자 먹어야 한다거나, 일 끝나고 바로 운동을 가야 한다거나 해야 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6) Genian EDR 제품소개를 위한 고객 미팅
이번에 제가 방문하게 된 곳은 회사 홈페이지를 보고 저희 영업 메일을 통해 제품에 대해 문의 해 주신 고객사 입니다. 타 제품도 2-3군데 같이 검토 중이라고 하셨는데요, 저희 대한민국 1등 EDR솔루션 Genian EDR의 매력을 뿜뿜!! 각 항목과 상세 내용, 또 사내 테스트 환경에 구축 된 관리 화면을 보여드리며 위협에 대해 어떻게 확인하고 대응하는지, 또 엔드포인트에서 수집된 다양한 정보의 활용 법에 대해 설명 해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 주시고, 언제든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sales@genians.com 으로 연락 주세요
(7)파트너사 방문
이번에 방문 한 고객사 근처에 파트너사가 있어 미리 파트너사 담당자 분께 연락을 드리고 미팅 이후 찾아 뵈었습니다. 올해 진행 중인 안건과 내년 안건, 또 제안에 있어 필요한 정보나 요청사항 등도 듣고, 업계 동향, 파트너사가 담당하고 있는 타 제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며 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 여러가지 이야기를 통해 영업적으로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저도 직접 고객을 만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파트너 분들이 판매 해주시는 경우도 많아서 어떻게 하면 저희 제품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지, 타 고객사의 사례 등을 전달하고 확인하며 영업 자료를 보충하거나 필요한 현장의 소리를 기술부나 연구개발실에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 날은 한 고객사에서 SNS툴을 이용한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에 대한 이슈 등을 신경 쓰고 계시다 하여 그와 관련하여 저희 Genian EDR로 할 수 있는 기능이 무엇인지 파트너 담당 영업 분께 설명 드리고, 추가적으로 Genian EDR의 도입 효과와 관련 내용을 포함한 영업 자료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8)골프동호회
입사하고 골프 연습에 한창 빠져 있을 때, 상무님이 사내에 스크린골프동호회[single_jungle]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사내 다양한 부서 멤버로 구성되어 있는 동호회 이기도 했고 회사에서 동호회 지원 비용도 있어 개인 부담 적게 매월 1번씩 스크린 골프를 칠 수 있다 하여 설레는 마음으로 들어갔습니다. 딱 들어간 시점이 새 회장과 총무를 뽑고 앞으로 동호회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 였는데, 처음으로 동호회 활동에 참가한 그 날에 제가 총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 날은 총무를 맡고 처음 하는 스크린 골프 정기 모임 이었고, 또 공식적으로 처음 스크린골프에서 18홀을 쳐보는 날이어서 설레는 마음으로 스크린 필드에 들어섰네요.
첫 스크린 골프여서 비기너 모드이긴 했지만,, 믿을 수 없는 결과가,,
같이 치는 선배님과 회장님께 하나하나 코칭 받으며 첫 스크린 골프에서 "파"와 "버디"를 해냈습니다!!
아침에 눈떠서 운동하고, 사내업무와 고객미팅, 파트너사와 미팅하고 동호회 활동까지 시간을 쪼개가며 하루 바쁘게 지냈는데요, 이런 날이 매일 있는 건 아니고 가장 알차고 많은 소개를 할 수 있는 하루를 딱 지정하다 보니 이렇게 이런 저런 일이 많은 날을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제조사의 영업은 제품의 강점을 잘 알아야 하고, 또 타 제품에 비해 어떤 점이 좋은 지, 또 어떤 고객이, 어떤 경우에 제품을 도입하게 되는 지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생각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입사하고 첫 1개월은 앞으로 팔아야 할 Genian EDR에 대해 이해하고, 국내 보안 시장을 파악하고 또 고객사의 환경, 주변 환경 등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제가 이해할 수 있게 기술팀 멤버들이 제품에 대해서 알려주셨고, 엔지니어 생활이 길고 영업직으로 옮긴지 얼마 안된 상황에서 영업적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고민을 해야하는지 상무님, 팀장님, 선배님들이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그 밖에도 만나 뵌 많은 파트너 영업 분들 고객 분들께도 현장에 소리를 들으며 열심히 배우고 Genian EDR의 영업 담당자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에 대한 솔직한 느낌!
제품에 대한 기술적 배경이 필수는 아니다! (도움은 된다)
제품에 대한 기술적 배경 지식이 있으면 당연히 도움이 많이 되지만, 배경이 없어도 지니언스는 영업 선배님들과 기술멤버들이 잘 서포트해 주셔서 금방 적응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일본에서 엔지니어로 타사의 EDR등은 구축하고 운영한 적은 있었지만, Genian EDR에 대해서는 영업 선배님들과 엔지니어 분들의 든든한 서포트로 특장점을 익히고 Sales에 필요한 기술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동이 많다 보니 면허증과 운전은 필수
계약한 차가 나오지 않아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선배님도 있습니다만,,, 하루에도 2-3곳 이동하는 영업 특성상 많이 불편합니다
Sales의 기본은 고객과의 관계 구축 Relationship이다.
딱 이 제품을 찍어 사고 싶어하는 고객에게 파는 방식(인바운드영업) 보다는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통해 숨겨진 고객의 고민과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솔루션으로서 제안을 하는 방식(아웃바운드영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
보안 영역은 물론, 일반 사회의 현상이나 내용에 대해 알아야 고객과 대화가 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으면 그 또한 영업에 도움이 된다.